대상포진(Herpes zoster) 초기증상과 치료법

건강상식|2021. 4. 3. 15:52
반응형

대상포진(Herpes zoster) 초기 증상과 치료법

 

1.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도-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후 신경 주위 무증상으로 남아 있다가, 대상포진 바이러스(varicella zoster virus, VZV)에 대한 면역력이 약화될 때 신경을 타고 나와 피부에 발진을 일으키는 통증 유발 질환이다.

 

대상포진(Herpes zoster) 초기증상


2. 대상포진 용어


帶狀疱疹
herpes zoster
zoster
shingles

 

3. 대상포진 의료학적 분류

분류 감염성 질환, 피부질환
발생부위 피부
증상 두통, 딱지, 발진, 환부 통증
진료과 피부과
관련 질환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 수두, 구순포진


4. 대상포진 일반 개요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들에게 거의 일어나지 않고 대개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 성인에게서 주로 발병한다. 그러나 요즘 환경의 문제로 젊은 사람들에게도 종종 일어난다.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감염 환자 또는 장기이식 등 면역력이 떨어지는 환경이나 신체 등을 가진 이들에게 주로 발생한다. 항암치료를 받는 사람들에게도 일어나기 때문에 항암치료를 하는 이들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극도로 조심해야 한다. 


1천 명당 3,9명-11,8명꼴로 일어난다. 대상포진 특유의 수포가 발견된 지 72시간 내에 7-10정 동안 약품을 투여하여 발병 기간을 감소시킨다.


5. 대상포진 발생원인

대상포진 초기에는 증상 자체가 없다. 신경 세포 안에 숨어 있다 깨어난다. 드물게 척추신경절이나 뇌신경, 자율 신경계 신경절의 위성 세포 안에 숨어 있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시기에 세포막을 깨고 나와 신경 섬유를 따라 이동해 해당 신경에 근접한 피부에 바이러스서 감염에 일으킨다. 수포를 일으키면 대체로 2-4주 안에 수포는 사라진다. 하지만 통증은 쉽게 사라지지 않고 수개월 동안 이어지기도 한다. 이를 대상 포진 후 신경통(PHN)이라 부른다. 

 

6. 대상포진 초기 증상

통증

몸  한쪽에 통증이 일어난다. 바늘로 콕콕 쑤시는 듯한 통증이 잠깐씩 일어나다 반복횟수가 많아지고 통증의 정도가 심해진다.

수포

가슴이나 등, 얼굴 주위에 수포가 발생한다. 초기에는 잘 보이지 않을 만큼 작거나 한 두개 나오다 갑자기 많아진다.

감각이상

뭔가 정확하게 짚어내지는 못하지만 이상한 느낌이 든다. 그러다 스치기만 해도 통증이 느껴진다.

 

7. 대상포진 백신

2007년 10월 미국에서 대상포진 백신을 승인했다. 60세 이상에 한정했다. 하지만 50세 이상 성인들에게 접종해 본 결과 대상포진이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고 한다. 고통을 겪는 환자도 1/3로 축수되었다고 한다. 이것은 대상포진 백신이 기존 독감과 같은 높은 효능이 없다는 뜻이며, 백신을 맞아도 대상포진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것을 말한다. 


대상포진 백신 가격은 병원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15만원에서 20만 원 정도이다. 실비나 건강 관련 보험에서 백신을 공짜로 처리하는 곳도 있으니 맞기 전에 알아보는 것도 좋다. 

8. 대상포진 치료 방법

치료 방법은 크게 세 가지다. 하나는 대증요법으로 진통제 처방이고, 다른 하나는 항바이러스 치료를 사용한다. 다른 하나는 쉬는 것이다.

1) 진통제

대상포진이 심해지면 통증의 정도가 심해진다. 생활이 가능하도록 의사들은 진통제를 처방한다. 칼라민 등은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다. 통증이 심할 경우 모르핀을 처방하기도 한다. 리도카인 국소마취제 등을 통해 신경차단을 시도하기도 한다.

 

2) 항바이러스

항바이러스는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스스로 복제하지 못하도록 막는 역할을 한다. 아시클로비어, 발라시클로비어, 팜시클로비어 등이 사용된다. 

 

3) 쉬는 것

쉰다는 말은 면역력을 높인다는 뜻이다.


면역력을 높이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가장 간단하면서도 특별한 방법은 비타민C를 집중적으로 복용하는 것이다. 가장 저렴하면서도 최고의 효과를 발휘한다. 비타민C는 고려은단에서 나온 1000mm가 저렴하고 믿을 만하다. 다른 성분이 들어가도 괜찮지만 가능하다면 순수 비타민C만 들어간 것으로 선택하면 좋다.

 

비타민C 먹는 방법

감기는 하루 3알 정도

대상포진은 하루 5알 정도

일반인 하루 1알 또는 2알 이 좋다.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세포 재생에 도움을 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