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계통과 소화기관

자연과학|2021. 6. 23. 10:59
반응형

소화계통과 소화기관

소화는 체내에 받아들인 외부의 물질을 분해 흡수하여 생체내에서 이용하는 작용을 말합니다. 흡수된 소재는 그 생물에게 고유한 물질로 합성되거나 더욱 분해를 진행시켜 에너지가 배출되도록 하는데, 이 과정을 대사라고 합니다. 소화기는 대사에 필요한 물질을 생체내에 받아들이는 작용을 하는 장기들을 말합니다.

소화계통도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소화계통]

소화관

소화관은 입에서부터 항문까지 이어지는 속이 비어 있는 길이며 약 9m 정도입니다. 소화관은 입, 인두, 식도, 위, 작은창자, 큰창자, 항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소화가 되는 과정에 개입하는 기관들입니다.부속기관은 침샘(타액선)과 간, 쓸개(담낭), 이자(췌장) 드이 있어서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소화기계는 음식을 먹으면 일차적으로 소화를 합니다. 두 번째는 소화된 성분을 흡수하는 작용을 합니다.

소화작용은 음식을 잘게 자르고 섞으며, 연하운동을  통해 밀어냅니다. 소화의 과정 속에 부속 기돤에서 분비되는 소화효소와 창자내 박테리아 등에 의해 일어나는 화학적 소화가 일어납니다. 위는 절개하고 분해하는 작용을 한다면 소장과 대장은 화학 작용을 통해 분해하고 흡수하는 일을 주로 맡게 됩니다.

입(mouth)

입이 하는 일은 음식을 잘게 자르고 침과 섞이게 하여 소화가 되도록 기초작업을합니다. 안면근유과 치아, 혀가 협업하여 음식물을 섭취합니다. 
입 안에서 분비되는 점액인 침(타액,Saliva)은 소화성분과 항바이러스성 물질이 있어 소화를 돕는 동시에 항균작용을 합니다. 정상적인 성인은 하루에 1-1.5리터의 침을 분비합니다. 음식을 급하게 먹는 사람들은 암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가능한 천천히 골고루 씹어 삼켜야 위에서 부담을 느끼지 않으며 음식물과 들어온 외부 바이러스를 제거합니다.

식도(Esophagus)

식도는 입에서 위까지로 약 25cm입니다. 식도는 크게 두가지 일을 합니다. 하나는 입에서 들어온 음식이 기관지로 들어가지 않도록 막습니다. 다른 하나는 음식을 위까지 옮기는 일을 합니다. 식도의 하단부에는 위에서 식도로 음식이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조임근이 존재합니다. 식도는 외막, 근육층, 점막하층, 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점막에는 면역세포들이 다량 입에서 처리하지 못한 외부 바이러스나 물질을 처리합니다.

관련질병

위식도 역류성 질환(Gastroesophagus reflux disease)이 있습니다. 

위(stomach)

위(stomach)는 식도와 소장 사이에서 음식물을 소화 분해하는 일을 합니다. 위는 식도의 마지막 부분인 조임근을 지나면 시작됩니다. 들분(본문), 위몸통, 큰굽이, 날문방, 날문관, 날문이 있습니다. 수많은 주름이 있고, 두꺼운 점막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주세포는 소화 효소인 펩시노겐을 분히고, 벽세포는 염산과 내인자를 목점액세포는 점액을 분비합니다. 이 외에도 장친크롬세포는 세로토닌을 분비하며, 소마토스타틴세포는 모사토스타틴을 분비하여 소화를 본격적으로 진행합니다.

관련된 질병

위와 관련된 질병은 만성위염이 있는데, 표층성위염과 위축성위염으로 구분합니다.

-먹으면 배가 아픕니다.

위궤양은 위점막이 결손하며 둥근 괴사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배가 비면 통증이 옵니다.

소장(작은 창자, 小腸, Small intestine)

소장은 위와 대장 사이에 있는 기관으로 약 6-7m에 이르는 소화기계에서 가장 긴 기관입니다. 소장에서는 위에서 분해된 음식물을 소장벽에서 분비되는 장액과 간에서 만들어진 쓸개즙, 이자에서 나오는 이자액을 통해 화학분해를 합니다. 음식을 본격적으로 소화하고 분해 흡수합니다. 대부분의 흡수가 소장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소장은 십이지장, 공장, 회장으로 구분합니다. 소장 내벽은 융모가 있고 융모 사이로 장선이 열려 있어  장액을 분비합니다. 소장 바깥 벽에는 장간막이라는 지방조직이 존재합니다. 소장이 엉키지 않도록 잡아주며 뒤섞인 소장들이 들러붙지 않도록 윤활유 역할을 감당합니다. 과다하게 축적되면 내장지방이 됩니다.

관련질병

소장암, 소장염,

대장(大腸, Large intestine)

대장은 소화기계 중에서 가장 마지막 단계에 속합니다. 길이는 약 1.5m입니다. 대장은 막창자, 결장, 직장으로 구부됩니다. 대부분의 수분은 대장을 통해 흡수되고, 소장에서 흡수되지 못한 잔여 영양소인 비타민 B와 비타민 K를 포함한 비타민의 일부를 합성하며, 소화 후 남은 음식물은 대변을 형성하여 배변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관련질병

대장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