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지혈증의 원인과 치료법

흥미로운일상 2021. 7. 12.
반응형

고지혈증의 원인과 치료법

1. 고지혈증이란 무엇인가?

1) 용어

고지혈
高脂血症
hyperlipidemia
hyperlipoproteinemia hyperlipidaemia


2) 정의

고지혈증은 필요이상의 지질(지방)이 혈액에 존재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총콜레스테롤이 240㎎/dL 이상이거나 중성지방이 200㎎/dL 이상이면 고지혈증으로 진단한다.

지질은 크게 두 가지 지질로 구분한다. 하나는 나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저밀도(LDL)콜레스테롤이 있고, 좋은 콜레스테롤 불리는 고밀도(HDL)콜레스테롤이다. 나쁘다는 표현은 필요없다는 뜻이 아니라 많아지면 심각한 합병증 및 다양한 질병과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저밀도콜레스테롤과 고밀도콜레스테롤이 적당히 균형을 이룰 때 건강한다. 비정상적인 상태를 통털어 '이상지질혈증'이로 부른다.

고지혈증은 저밀도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는 것을 말한다. 고밀도 콜레스테롤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나쁘다고 말하는 소와 돼지 등의 지방을 말한다. 실온 상태에서 고체 상태인 포화 지방을 말하며, 이들은 혈관의 협착을 가져오거나 혈관을 굳게하는 동맥경화증을 일으킨다.

2. 고지혈증과 관련된 질병

죽상동맥경화증(atherosclerosis)

죽상동맥경화증은 지방과 콜레스테롤, 칼슘, 섬유판이 동맥변에 축적되는 것이다. 그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고 혈액의 압이 높아지고 혈액이 잘 돌지 않아 산소 부족과 영양소의 부족으로 인해 다양한 질병이 발생한다.

심근경색(myocardial infarction)

죽상동맥경화증이 심화되면 고혈압과 빈혈 등에 시달리다 마침내 심근경색에 이르게 된다. 심근경색은 심장 마비의 다른 말이다. 심근경색의 피가 잘 전달되지 못하는 허혈성 질환의 한 종류이다.

 

경동맥협착(carotid stenosis)

경동맥협착은 경동맥이 좁아지고 딱딱해지는 질환이다. 경동맥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을 뇌로 보내 뇌가 원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에너지를 공급하는 혈관이다. 뇌로 들어가는 혈액의 80% 정도를 경동맥에서 처리한다. 뇌로 혈류가 가지 않으면 일단 산소가 공급이 끊겨 뇌세포가 급격히 폐기되고, 포도당이 가지 않아 활동 자체가 불가능해진다. 경동맥협착이 60% 이상이 진행된 경우 5년 내 뇌경색 발병률이 10% 전후로 발생한다. 뇌경색은 한 번 발생하면 회복이 거의 불가능하니 정말 조심해야 한다.


말초 동맥 질환

말초 동맥 질환은 죽상경화증으로 인해 다리의 동맥으로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일종의 허혈 증상이다. 그로 인해 말단청색증, 홍색사지통증 레이노 증후군 발생한다. 말초 동백 질환은 대부분 당뇨와 함께 오며, 저밀도콜레스테롤의 증가와 고밀도콜레스테롤의 저하가 함께 일어난다. 말초 동맥 질환이 만성이 되면 산소와 영양소가 세포에 잘 전달되지 않아 세포손상과 피부궤양으로 발전한다. 당뇨에 걸린 사람들이 손발이 썩어 가는 이유는 이러한 현상 때문이다. 말초동맥 질환이 발생하면 심근경색증과 뇌졸증의 발생 위험이 각 20-60%, 40%까지 증가 된다. 심혈관 질환으로 인해 사망위험이 6배까지 증가된다.


복부대동맥류(abdominal aortic aneurysm)

복부대동맥류는 복부의 가장 큰 혈관인 대동맥이 정상보다 50%이상 늘어나 부푸는 질병이다. 만약 복부 대동맥이 파열되며 즉사한다. 정상 복부대동맥의 직경은 2-2.5cm이다. 3cm이상 팽창하면 복부대동맥류로 진단한다. 여자보다는 남성에게 많이 일어난다. 복부대동맥류는 갑자기 일어나지 않고 오랜 시간 걸쳐 일어나기 때문에 잘 알지 못한다.

복부대동맥류(abdominal aortic aneurysm)

복부대동맥류는 대동맥의 노화로 인한 퇴행성이 가장 많다. 하지만 흡현과 고혈압, 고지혈증 등이 복합적으로 일어난다. 복부에서 덩어리가 만져진다. 오심이나 구토, 복통, 복부 팽만감, 요통 등이 일어난다.


3. 고지혈증 치료법

고지혈증의 원인은 크게 두 부류다. 하나는 운동 부족 등과 같은 칼로리가 소비되지 않고 축적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칼로리가 소비되지 않음에도 과하게 지질은 섭취하기 때문이다. 고지혈증 치료는 두 가지 차원에서 진행한다.


1) 운동요법

고지혈증은 심각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으로 충분히 고칠 수 있다. 하루에 만보 걷기, 산책 30분, 가벼운 등산 등을 통해 칼로리를 소비해야 한다.
다른 하나는 무산소 운동과 같은 방법으로 근육을 만들어야 한다. 근육은 기초대사를 높여 칼로리 소비량을 20% 정도 증가 시킨다.


2) 음식 요법

두 번째 방법은 식단을 바꾸는 것이다. 모든 질병은 입에서 시작한다는 말이 있다. 들어가는 것이 곧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저밀도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이고 고밀도 콜레스테롤로 바꾸어야 한다.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여 대장에서 지방 섭취를 줄이고 유산균을 통해 지방을 분해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4.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 오메가-3

고밀도콜레스테롤의 대표적인 지질인 필수지방산인 오케가-3는 등푸른 생선에 많다. 가능한 돼지고기나 소고기 등의 육류를 통해 얻는 지질을 지양(止揚)하고 생선류의 지질로 바꾸어야 한다.
오메가-3가 많은 식품으로는 들기름, 등푸른 생선, 푸른 잎의 채소, 아마유, 쇠비름, 캐롤라유가 있다.

  • 필수지방산(오메가오일)


2) 당지수 낮은 음식

고지혈증은 당뇨의 초기 증상이다. 당뇨에 좋은 음식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을 수 없다. 이때 정제된 탄수화물이 아닌 비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해야하고, 당지수가 낮은 탄수화물로 바꾸어야 한다. 예를 들어 백반보다는 현미가 좋고, 밀가루보다는 통곡밀이 좋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음으로 저칼로리에 다양한 무기질 공급을 늘려 주어야 한다.

3) 양파

고지혈증과 당뇨에 걸린 환자들이 반드시 섭취해야할 식품 가운데 하나가 양파이다. 양파에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퀘세틴이 들어가 있다. 또한 양파에는 프락토올리고당에 들어가 있어서 장내 유익균 증가에 큰 도움이 된다.

문서발행일 2021-07-1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