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방병 증상과 치료법
냉방병 증상과 치료법
1. 정의
냉방병(air-conditioningitis , 冷房病)은 여름철 냉방과 관련된 질병으로 밀폐된 공간에서 지속된 냉방으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감시와 몸살, 무기력증을 말합니다. 한 가지의 특정한 질병이 아니라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종의 증후군입니다.
2. 냉방병의 원인
올해는 유난히 폭염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폭염을 피해서 사람들은 실내로 들어가려고 합니다. 하지만 코로나 때문에 밀폐된 공간으로 들어가는 것도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냉방병은 더운 실외에서 벗어나 실내에서 에어컨을 틀어 차가워진 공기로 인해 일어나는 다양한 증상을 말합니다.
감기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감기는 겨울철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감기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납니다. 그런데 여름에도 에어컨을 강하게 작동하여 감기 바이러스가 실내에서 다시 활성화되어 감기가 걸리기도 합니다. 두통과 목 통증, 콧물, 전신 무기력 증상이 나타납니다.
레지오넬라증 감염
에어컨은 생각보다 오염되어 있습니다. 최소 일년에 한 번씩은 청소를 해야 하지만 분리해서 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그냥 사용할때가 많습니다. 이때 레지오넬라 균이 에어컨을 통해 실내로 유입됩니다. 밀폐된 실내에서는 에어컨 바람이 계속 돌면서 레지오넬라균이 실내에 퍼지게 됩니다. 레지오넬라증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서는 에어컨을 주기적으로 청조 멸균해야 합니다.
밀폐 건물 증후군
시원한 실내 온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환기를 하지 않고 장시간 그대로 있을 때가 있습니다. 현대적 건물 내에서는 창문을 열지 못하는 곳이 많습니다. 이러다보니 공기가 오염되어 해로운 바이러스나 공기가 체 내로 유입됩니다. 눈이나 코, 목 등이 아프고 따갑게 됩니다.
3. 냉방병 증상
- 냉방병 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한 것이기에 동일한 증상은 아니지만 비슷하게 일어납니다.
- 감기 증상과 매우 비슷합니다. 가장 먼저 두통이나 재채기, 콧물이 흐르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감기 또는 냉방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냉방병이 심해지면 손발이 붓고, 어깨와 팔다리가 무겁고 관절에 딱딱해 지는 느낌이 듭니다.
- 냉병병은 호흡기에만 일어나지 않고 소화 기관에도 같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하복부에 불쾌감이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심할 경우 설사도 합니다.
- 여성의 경우 생리 불안이나 생리통이 평상시보다 심해집니다.
- 이뿐 아니라 몸이 무겁고 만성 피로증후군에 걸린 것처럼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4. 냉방병 치료법
예방법
가장 먼저는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얇은 반팔이나 티만 입지 말고 긴팔티를 하나 준비해 주면 좋습니다.
에어컨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청소하시기 바랍니다.
실내에 살균 기능이 있는 공기청정기를 두시면 더욱 좋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차나 따뜻한 음료를 드시기 바랍니다.
실내에만 머물지 말고 한 시간에 한 번씩 잠깐 더운 바람을 쐬고 오십시오.
두통이 지속되고, 콧물과 재치기가 이틀 이상 계속된다면 병원에 한 번 들러 보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기 바랍니다. 가정의학과에 가시면 치료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