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치료법

흥미로운일상 2021. 4. 2.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치료법

 

  •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 , 逆流性食道炎)은  위에 내려간 내용물이 역류하여 다시 식도로 올라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

1. 역류성 식도염이란

오늘은 건강한 몸을 위해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류성 식도염(reflux esophagitis , 逆流性食道炎)은 한 마디로 위에 내려간 내용물이 역류하여 다시 식도로 올라와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사람이 음식물을 씹어 삼키면 음식물은 식도를 통해 위로 내려갑니다. 식도의 길이는 성인 기준 25cm입니다. 3개의 근육층으로 되어 있고, 4개의 협착부가 있습니다. 입에 음식을 넣고 씹다 삼키면 구강에서 인두(인후)까지 넘어 갑니다.  그럼 가장 상단에 위치한 식도 괄약근이 열리면서 식도로 유입이 됩니다. 식도부터 꿈틀운동이라하는 근육 수축의 파동이 음식을 아래로 이동시킵니다. 식도 하부에는 식도 괄약근이 있어 마지막 위로 보내는 작업을 합니다. 


여기서 위로 내려간 음식이 다시 식도로 올라오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하부식도 괄약근입니다. 대변이 항문으로 갈 때 괄약근이 잡아주는 역할과 같습니다. 그런데 하부식도 괄약근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위에 있는 위산이나 펩신 등의 위액과 소화되고 있는 음식물이 식도로 넘어 오기도 합니다. 식도로 넘어온 내용물은 식도의 점막을 자극해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것을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말합니다.

2.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그렇다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가슴 흉골 뒤쪽이 뜨거움
가슴 쓰림
연하곤란
연하통
등이 나타납니다. 

 

연하곤란(dysphagia)은 음식물이 구강에서 인두, 식도를 거쳐 위장관으로 보내지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여 정상적으로 보내지지 않는 질환입니다.


연하통(odynophagia)은 음식물이나 침을 삼킬 때 목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현상입니다. 식도와 인두에서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연하통 현상을 보이는 질활들은 목감기, 편도염, 편도결석, 위식도 역류질환, 식도염, 식도궤양, 구인두암, 하인두암, 식도암이 있습니다.

3.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법

대증요법으로 약물로 치료합니다. 만약 식도협착(식도가 이미 좁아진 경우)이라면 식도확장술을 실시합니다. 역류성식도엽은 생활 습관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를 주의하면 자동적으로 치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ㄱ. 저녁 8시 이후 음식 먹지 않기

가장 중요한 것은 저녁 늦게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입니다. 위에서 음식을 소화하는 시간은 최소한 2시간입니다. 위에서 음식물이 남아 있다면 몸은 많은 에너지를 위에 보내게 됩니다. 이때 식도로 역류하여 염증을 일으킬 확율이 높습니다. 이것만 잘 지켜도 대부분의 역류성식도염은 차도가 있습니다.

ㄴ. 과식하지 않기

과식은 몸을 망치는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최근 유튜브 먹방에서 보통 사람들이 먹을 수 없는 엄청난 양의 음식을 먹으며 자랑하는 이들이 있는데 절대 따라하면 안 됩니다. 지금은 괜찮아 보이지만 후에 위험해 질 수도 있습니다. 

ㄷ.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기

식사를 한 후에 바로 눕는 것은 최대한 하지 말아야 합니다. 

ㄹ. 자극적인 음식 먹지 않기

커피나 카페인이 든 콜라, 저녁에 먹는 치킨 등도 가능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위산을 많이 요구하고, 역류하는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일시적으로 역류성이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지만 염증이 생기기까지는 상당 시간 동안 지속될 경우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지 않고 계속하여 방치할 경우 다양한 질병들이 발생합니다.

미란, 궤양, 식도협착, 바렛식도, 식도암 등이 발생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앓고 있는 사람이 식사 후 바로 눕게 되면 발작성 기침을 하게 됩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이 약해져 소화되고 있는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목수리가 잠기는 현상도 역류성 식도염일 경우가 많습니다. 아침에 목 통증과 함께 이물감이 느껴지고, 입 냄새를 비롯해 가래가 끊는다면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밤새 위산이 식도로 넘어와 자극할 때 이런 현상들이 일어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