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collagen)
콜라겐(collagen)
콜라겐으로 무엇인가?
콜라겐 또는 콜라젠은 단백질의 일종으로 교원질 또는 아교질이라고 부른다. 결합 조직의 주성분이며, 뼈와 피부에 주로 있지만 관절 각 장기의 막, 머리카락 등 우리 몸 전체에 분포되어 있는 성분이다.
콜라겐의 특징
콜라겐 단백질은 많은 종류가 있는데 현재 모두 28종류가 발견되었다. 그 중에서 사람들에게 흔히 보이는 콜라겐은 5종류이다. 콜라겐은 종류에 따라 뼈와 피부, 연골, 결합 조직, 등을 구성한다. 대개 동물의 가죽이나 생선의 비늘도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다.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산이나 염기처리를 해야 분해되어 젤라틴으로 변한다. 젤라틴에 다른 성분이 함유되어 아교라 부른다.
콜라겐은 자기졸비에의한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생체조직의 구조적지지체 역할 뿐 아니라 세포의 분화와 부착, 이동에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콜라겐은 second harmonic generation이라는 비선형광학적 현상을 가지고 있다. 진화론자들은 생물의 진화에 콜라겐이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을까 추측한다.
콜라겐은 단백질의 일종이기 때문에 콜라겐을 흡수할 경우 100% 흡수되는 것은 아닙니다. 콜라겐 가수분해물을 섭취하면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흡수됩니다. 이때 분해된 펩타이드 자체가 콜라겐이 가진 특이적 구조를 보존하고있어 다시 콜라겐으로 만들기 쉬운 재료가 됩니다. 섬유아세포를 자극하여 콜라은 유래 펩타이드 혈류를 타고 피뿌가지 전해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분해가 용이한 저분가 콜라겐 보충제들은 피부 탄력이나 관절통 등에 효과가 있다는 임상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