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도 옮나요
폐렴도 옮나요
폐렴(pneumonia)이란 폐의 세기관지에 발생한 염증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폐포에 발생합니다. 폐렴은 발생 원인에 따라 전염성 폐렴과 그렇지 않는 폐렴이 있습니다.
폐렴도 옮나요?
네 전염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폐렴은 원인이 미생물에 의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폐렴은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며, 가끔 곰팡이에 의해 일어나기도 합니다. 염증은 외부 항원에 대한 면역 반응이기 때문에 폐의 염증 한 가지로 정의할 수 는 없습니다. 외부 바이러스가 아니더라도 화학물질을 흡입하거나 이물질, 가스나 방사선 치료 등으로 폐에 염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한 것이라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폐렴 감염 병원균
폐렴을 일으키는 병원균은 매우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병원균에 의해 대부분 일어납니다.
-폐렴구균
-황색포도상구균
황색포도상구균은 일상 생활에 상주하며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존재입니다. 식품을 상하게 하며, 식중독을 일으키는 중요 세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균 자체는 가열할 경우 사멸하지만 세균이 만들어 놓은 독성을 파괴되지 않아 일정 영향을 끼칩니다. 피부에 증식하여 노란 고름이 나오는 상처를 만들고, 치료를 더디게 하는 화농성 세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람 음성 간균
-혐기성 세균
-슈도모나스
-대장균
-크렙시엘라
-그람음성간균
폐렴의 증상
폐렴이 발생하면 폐에 염증이 일어나는것이기에 폐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폐와 관련된 전반적인 문제들이 일어납니다. 간략하게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기침
-가래
-호흡곤란
-가슴(폐와 기관지로 인한) 통증
-구토
-설사
-두통
-피로감
-근육통
-관절통
-발열
폐렴은 단지 폐에만 일어나는 증상으로만 한정하지 못합니다. 폐는 심장 다음으로 중요한 기관입니다. 다른 기관은 고장이 나도 어느 정도 대체가 되지만 폐는 곧바로 사람에 이릅니다. 그래서 굉장히 무서운 질병이 폐렴과 폐암입니다. 폐는 우리가 잘 알듯 몸 안의 이산화 탄소와 같은 해로운 가스를 내보내고 산소를 들여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그러한 폐가 고장이 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기침과 가래 등 호흡기 질환은 가장 먼저 그리고 눈에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또 하나는 숨을 쉬기가 힘들어지고,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니 피가 더러워지고 온 몸이 피로해집니다. 폐렴에 걸리면 감기에 걸린 것처럼 오한과 발열, 그리고 무기력증이 찾아오는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폐렴은 가능한 빠르게 치료해야 합니다.
폐렴 예방 또는 치료법
폐렴을 예방하려면 가장 먼저 폐렴의 원인이 되는 이유를 제거해야 합니다. 폐렴환자와 거리를 두어야 하고, 폐렴이 균이 들어가지 않도록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역력을 높여 혹시 세균이 들어가도 빠르게 증식하지 않도록 막아야 합니다.
폐렴에 걸렸으면 곧바로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