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장근의 효능
호장근
1. 정의
호장근은 마디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이다.
2. 용어
한자명: 虎杖根
학명: Fallopia japonica
다른 이름으로 감제풀, 범승아, 반장근이 있다.
3. 자라는 환경
호장근은 습기가 있는 낮은 산지에서 자랍니다. 뿌리 줄기가 옆으로 자라면서 새싹이 돋아 포기를 형성합니다. 약 1m-1.5m 정도 자랍니다. 어릴 때 줄기가 호피를 닮았다하여 호장근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잎은 어긋나게 나며 넓은 창꼴이며 엽초 모양의 턱잎은 막질로 되어 이다.
꽃은 6-8월에 백색꽃이 핀다. 2가화이며, 원추 꽃차례로 달린다. 한방에서 뿌리를 호장근이라고 한다. 호장은 이뇨 작용과 통경제로 사용하며, 민간에서는 진정제로 사용한다. 울릉도에서 나오는 큰 크기인 호장근은 특별히 왕호장근이라 부른다.
4. 효장근의 효능
1) 혈액순환 개선
호장근에는 하이페린 성분이 함유되어 이는데, 하이페린은 관상동맥을 화장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 있는 환자에게 좋은 약제이다. 막힌 혈관을 뚫어주고 어혈을 막아 준다.
2) 변비 개선
호장근은 변비 개선에 좋은 효과를 낸다. 호장근 안에는 크리소파놀과 안스론이란 성분이 있어서 장운동이 훨활하도록 돕는다.
3) 항균작용
안스론의 경우 변비 개선뿐 아니라 항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장내 유익균은 장 증식하도록 돕고 유해균은 억제시킨다.
4) 항암작용
봄에 어린 순을 꺽어 데치거나 볶아서 나물로 먹는다. 약간 쌉쌀하여 입맛을 돋군다.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더 있어서 항산화 작용과 피로회복에 좋다고 한다. 이모딘(emodin) 성분이 있는데 이모딘은 홍석일 박사에 의하면 암세포와 성장, 전이를 차단하는기전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모딘은 알로에 등에 들어가 있는데 호장근 줄기와 순에도 들어가 있는 것이다.
*주의 임산부는 먹으면 안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