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에게 나쁜 음식

건강식품|2021. 7. 12. 19:01
반응형

암 환자에게 나쁜 음식

암에 좋은 음식이 있고, 나쁜 음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음식은 암마다 종류가 다양하고 암의 특징에 따라 구분해야 하기 때문에 포괄적으로 이해하려면 나쁜 음식이 뭔지를 아라야 좋은 음식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암에 나쁜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이란 무엇인가는 이전 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암을 이해하려면 이해가 필요하지만 그건 전문가들의 영역이기 때문에 일반인은 굳이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한 가지 알아 두어야 할 점은 암세포가 있고, 그걸 막은 면역세포들이 있는 암 환자는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제거하지 못함으로 인해 악성종양으로 커진 것을 말한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암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의 기준 또는 판별 방법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면역세포(Immunocyte) 종류

NK세포(자연살해세포)

T세포(T cell) 또는 T림프구(T lymphocyte)

B 세포(B cell)

수지상 세포(dendritic cell)

대식 세포

NK세포(자연살해세포)

[이미지출처 위키백과 Natural killer cell]

하나는 암세포가 많이 만들어지는 환경을 제거하고, 음식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면역세포가 건강하도록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먹거나 영양분을 제공해 주는 방법입니다. 이 부분은 모든 건강에 있어서 항상 조심하고 기본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자 그럼 암에 나쁜 음식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합시다. 각 암에 관련된 좋은 음식은 바로 하단에 첨부했습니다.

 

 

 

암에 나쁜 음식이란 무엇인가?

암에 나쁜 음식은 암에게 나쁜 음식이 아니죠. 암을 유발하고, 암이 자라게 만드는 음식이란 뜻입니다. 즉 암 환자에게 나쁜 음식입니다. 암 환자에게 나쁜 음식은 결국 암이 잘 자라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설탕(포도당)과 암 세포의 상관성

먼저 우리가 짚고 넘어가야할 것은 설탕과 같은 포도당에 대한 오해입니다. 저도 암에 대해 많은 책들을 읽으면서 처음 접하는 것은 암세포가 포도당을 먹고 사니 포도당을 먹지 말아야 한다는 식의 조언이었습니다. 지금도 하고 있고, 어떤 의사들은 그것을 진리처럼 말하기도 합니다. 사실, 포도당과 관련된 암 수술 요법도 있으니 할 말 다 한 것이죠. 직설적으로 말하면 포도당과 암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다만 암세포가 좋아하는 것은 포도당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럼, 포도당을 먹지 말까요? 말도 안 되죠? 그럼 우리도 좋아야 하는데요. 포도당 없이 살 수 있나요? 불가능합니다. 세포가 힘을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포도당이 필요합니다. 포도당을 섭취하지 않는 것은 구더기 무서워 장을 담그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이 부분은 나중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포도당에 대한 부분은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저는 면역에 더 관심을 갖고 그 부분에 집중하겠습니다.

하지만 쉽고 빠르게 흡수하는 당은 극히 조심해야 합니다. 당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 링크한 [탄수화물의 종류와 식품]을 참보 바랍니다.

설탕은 절대 먹어서는 안되는 음식은 아니지만 조심해야할 음식이다.

암세포를 만드는 음식을 절제하라.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암센터인 엠디앤더슨암센터(MD Anderson Cancer Center)에서 소개한 <암 예방과 치료를 위한 5가지 최악의 음식 그룹>을 소개한 것이 있어 소개합니다. 
가공육, 알코올, 숯불고기, 설탕을 넣어 달게 한 음료, 가공식품

가공육과 가공식푹

가공육과 가공 식품부터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가공된 음식들인 베이컨, 핫도그, 육포, 햄, 인공 가공 소시지 등은 우리가 흔하게 먹는 음식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가공된 음식들은 암환자들에게 치명적이라는 것입니다. 거의 독약과 같은 수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가공육에는 질산염과 아질산염과 같은 방부제와 식품 첨가제가 들어갑니다. 또한 고열로 가열하여 음식을 만들기 때문에 암 유발 요소들을 다량 함유하게 됩니다.

가공육은 다양한 방부제가 있어서 암환자는 절대 먹어서는 안 된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이러한 것들은 주의만하면 되지만 암에 걸렸거나 암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 사람들이라면 극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식품과 식품 첨가물들은 인체 내에 들어가면 세포 분열이 일어날 때 잘못된 세포분열을 일으키게 만듭니다. 그러니까 암세포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하루에 3-5000개가 정상적인데 이런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들은 하루에 1-2만 개의 암세포가 생성이 됩니다. 그럼 면역세포들이 암세포를 처리할 수 있는 한도를 넘어서 암세포가 죽지 않고 잔존하게 됩니다. 이것이 쌓으면 악성종양으로 조직 덩어리가 됩니다. 우리는 이것을 암에 걸렸다고 말합니다. 암인지 아닌지 판별하는 기준은 암세포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라 암세포 덩어리 즉 악성종양의 크기가 얼마냐에 따라 판단합니다. 예를 들어 간암 1기는 암 크기가 2cm 이하 일 때입니다. 종양의 크기는 각 암에 따라 다릅니다.

불에 태운 음식

두 번째 정말 중의해야할 음식은 탄음식입니다. 숯불이나 연탄 등의 불에 구워 먹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삼겹살이나 숯불고기 등을 말합니다. 불에 구워 먹는 음식은 아무리 주의를 해도 암 유발 요소가 극도로 많이 생겨납니다. 고기를 불에 태우면 발암 물질인 HCA 및 PAH라고 하는 화학물질을 생성합니다. 미국의 책임 있는 의사회(PCRM)에서는 구워 먹으면 발암물질 생성되는 5가지 육류를 주의하라고 말합니다. 닭, 스테이크, 돼지고기, 연어, 햄버거 패티 등입니다. 이것들을 불에 태우면 헤테로 사이클릭 아민(HCA)이 발생하는데, 이것들은 체내에 흡수되어 DNA와 결합해 돌연변이를 일으키게 합니다. 암 발병 확률을 높이는 음식 중의 하나입니다. 직화라고 말하죠. 불에 닿아 직접 구워 먹는 방식은 암 환자들이 절대로 절대로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직화 꽃이는 암환자가 절대 피해야할 음식이다.


부패한(상한) 음식

음식이 상한다는 것을 '산화되었다'라고 말합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세포들이 파괴되어 다른 형태로 변형된 상태를 말합니다. 발효와 부패는 다르지만 어느 정도 비슷한 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떠한 형태로 변형되느냐에 따라 숙성되느냐 부패하느냐가 결정됩니다. 암 환자의 경우 발효 식품도 금지까지는 아니지만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그 중에서 상한 어패류는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고단백이 상하면 바이오제닉아민(Biogenic amine)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체내로 흡수되면 치명적인 독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히스타민 중독이라 표현합니다. 어패를 바로 먹지 않고 보관하게 되면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많아집니다. 어패류에만 한정된 것은 아닙니다.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등 육고기도 부패한 것은 절대 먹어서는 안 됩니다. 심지어 채소의 경우 산화된 것이라면 먹지 말고 버려야 합니다.

기름에 튀긴 음식

우리가 일반적으로 자주 먹지만 얼마나 해로운 것인지 알지 못하는 음식이 꽤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기름에 튀긴 음식입니다. 튀김을 비롯해 패스트푸드점에서 파는 튀긴 감자 등이 그런 종류입니다. 라면이 나쁜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라면을 기름에 튀기기 때문입니다. 튀기는 자체도 나쁘지만 기름에 튀겨 산소 중에 노출 시간이 길어지면 산화되어 더욱 해로운 음식이 됩니다. 암환자는 절대 기름에 튀김 음식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라면은 암환자나 기저질환자는 절대 피해야할 식품입니다.

 

더 많은 음식들이 있지만 오늘은 이 정도만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일단 좋은 음식을 먹기 전에 해로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암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은 가공된 식품, 불에 태운 음식, 기름에 튀긴 음식 등입니다. 쉽게 말하면 가공되지 않은 것들이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더 읽으면 좋을 내용]

 

채소를 먹어야 하는 이유

채소를 먹어야 하는 이유 1. 식이섬유(섬유소) 채소를 먹어야 하는 가장 큰 이유, 또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식이섬유, 즉 섬유질 때문입니다. 섬유질 식품(roughage) 혹은 벌크(bulk)라고

e-safety.tistory.com

 

 

비타민C 효능과 메가도스 요법

비타민C 효능과 메가도스 요법 비타민C에 대한 효능은 다른 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간략하게 설명하면 하면 비타민C는 일종의 환원제 역할을 합니다. 환원제(還元劑, reducing

e-safety.tistory.com

 

 

알파카로틴(α-Carotene)

알파카로틴(α-Carotene) 알파카로틴은 베타카로틴과 더불어 비슷한 작용을 하지만 심혈관 계통 질환에는 베타카로틴보다 알파카로틴이 훨씬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알파카로틴을 주기적으로 섭

e-safety.tistory.com

[문서이력]

1차수정일 2021-07-12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