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시아닌(anthocyanin)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anthocyanin)은 채소나 과일 등에 들어가 있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물질이자, 색소의 일종이다. 안토시아닌은 빨강, 보라, 파란색을 뜻게하는 색소이다. 최근 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항산화제이며, 그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효과를 내는 강력한 항산화제이다.
안토시아닌은 식물의 어떤 부위에 있느냐에 따라 다른 작용을 한다. 열매에 들어가 있을 경우 동물들을 유인하는 색이며, 잎에 들어가 다양한 색을 나타낸다. 단풍잎의 붉은색도 안토시아닌 때문이다. 식물 세포 안에 있을 경우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제 작용을 한다.
두 개의 방향족 고리가 세 개의 탄소와 하나의 산소로 연결되어있다. 안토시아닌은 안토시아딘에 하나 이상의 당이 결합되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크게 두 가지 기능을 행한다. 하나는 수분 매개자인 벌과 나비 등을 유인한다. 안토시아닌은 대체로 자색인데 곤충들이 잘 보이는 꽃 색을 만들어 낸다. 다른 하나는 초식 곤충들이 식물을 해롭게 하지 못하도록 정하는 역할을 한다. 안토시아닌을 통해 해충들이 싫어하게 만들어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자기 방어 물질이다. 예를 들어 시아니딘-3-글루코시드는 담배나방의 애벌레로 하여금 목화 잎을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아 보호한다.
안토시아닌에서 당이 없는 기본 구조를 아글리콘(aglycones) 혹은 안토시아니딘이라고 한다. 안토시아니딘이 다양한 당과 결합하여 당을 얻게 되어 안토시아닌이 된다. 이때 결합하는 당은 포도당, 자일로스, 갈락토스, 아라비노스, 과당 등이다.
안토시아니딘(anthocyanidin)의 종류
시아니딘(cyanidin)
델피니딘(delphinidin)
말비딘(malvidin)
펠라고니딘(pelargonidin)
페오니딘(peonidin)
페튜니딘(petunidin)
자연계 안에서 시아니딘이 가장 많이 존재한다.
안토시아닌이 다양한 색을 내는 이유는 주변 pH에 따라 다르다. 방향족 오른쪽에 붙어 있는 수산화기의 개수에 따라 색이 다르게 나타난다.
안토시아닌의 기능과 효과
현재까지 알려진 안토시아닌의 기능과 효능은 아래와 같다.
-천연염료 및 색소
-항암 효과
-항산화 효과
-심혈관 질환 치료 효과
안토시아닌이 들어간 식물
( )의 숫자는 100g당 안토시아닌 함량mg)
보라색 옥수수 잎(16000 정도)
보라색 옥수수(1642)
아로니아(1480)
야생 블루베리(558)
검은 산딸기(589)
노턴 포도(888)
라즈베리(365)
가지(750)
블랙커런트(190-270)
아사이베리(320)
1차수정 2021-07-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