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RNA 백신

흥미로운일상 2021. 8. 25.
반응형

mRNA 백신

mRNA 백신 개요

mRNA 백신이란 바이러스 유전정보가 담긴 mRNA를 사람 몸에 주입하여 체내에서 항원(바이러스 단백질)이 만들어지 함으로써 면역계 항체를 만들도록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mRNA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이 있습니다. 해외임상결과 화이자 백신은 95%, 모더나 백신은 94.1%의 효과를 나타냈습니다. 물론 이것은 변이 이전의 코로나 바이러스를 말합니다. mRNA 백신은 바이러스를 직접 사용하지 않아 감염의 우려가 없으며, 기존 백신에 비해 신속한 대량 생산이 가능합니다.

  • 항체(抗體 immunoglobulin)란 항원(바이러스)과 특이점 결합을 하여 항원-항체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을 말합니다. 

 

mRNA 백신의 원리

 

코로나19 표면에 돌지 모양의 단백질이 있습니다. 돌기를 만들어내는 것인 코로나19 DNA입니다. 이곳에서 돌기 단백질 생성 지시를 내리는 DNA만을 가져옵니다. 그곳이 바로 mRNA입니다.  mRNA는 코로나19 돌기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안의 mRNA를 추출하여 대량 생산합니다. 이것이 코라나19 백신입니다.

 mRNA를 사람의 채내에 투여하며  mRNA는 인간의 세포 안으로 들어가  mRNA에 담겨 있는 코로나19 돌기 명령을 방출합니다. 이때  mRNA는 단백질을 생성되는 세포(리보솜)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세포내 리보솜은  mRNA를 읽고 일련의 아미노산을 결합하여 단백질을 만듭니다. 이땐 단백질이 세포 밖으로 세어나가 돌기가 생성됩니다.  mRNA는 신체에서 분해되어 사라집니다. 하지만 항체개 생성되는 과정에서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항체란 면역 세포들이 이상한 기형 세포나 바이러스를 인지하고 그것을 공격해야 한다는 정보입니다. 일종의 간첩을 잡아내는 정보라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 후에 진짜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침투하며 면역세포들이 즉시 공격하면 증식하지 못하도록 박멸해 버립니다. 이것이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의  mRNA 방식의 특징입니다.

 

바이러스벡터백신(Virus Vector Vaccine)


바이러스벡터백신은 병원체의 항원 유전정보를 병원체와는 다른 종류의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 혹은 렌티바이러스(lentivirus)의 껍질로 포장(벡터)하여 전달하는 방식이다. 즉, 백신의 겉(벡터)과 속(항원 유전자)이 원래 병원체와 다르다. 이때 사용되는 바이러스 벡터는 복제가 불가능하며, 병원성도 없다.


아스트라제네카가 개발하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이 대표 사례이다. 이 백신은 침팬지의 아데노바이러스를 변형한 벡터에 사스코로나바이러스-2의 스파이크단백질에 해당하는 유전자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개발됐다. 아스트라제네카를 비롯해 현재 러시아 가말레야, 중국 캔시노, 미국 존슨앤드존슨(임상 3상) 그리고 국내에서 셀리드-LG화학(임상 1상) 등 다양한 회사들이 바이러스벡터 기반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이다. 이는 60~90%의 예방효과가 있다는 보고들이 있다.

 

 

면역의 정의와 면역 관련 용어 해설

면역의 정의와 면역 관련 용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건강관련 정보들을 알아야 하지만 그 중심에는 항상 ‘면역’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모든 질병에 관련

e-safety.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