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원인 치료법

건강상식|2021. 4. 2. 21:05
반응형

노로바이러스 증상과 원인 치료법

  • 노로바이러스(Norovirus)는 식중독을일으키는 세균 중의 하나이며, 겨울에 자주 일어난다. 정식 명칭은 노웍바이러스(Norwalk virus)이며, 겨울철 굴에서 자주 나온다고 한다.

겨울이 되면 조심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보통 굴에서 나오는 노로바이러스입니다. 오늘은 노로바이러스(Norovirus)에 대해 알아봅시다. 

1. 노로바이러스 개요

노로바이러스(Norovirus)는 한 마디로 식중독을 일으키는 세균입니다. 겨울에도 식중독이 일어나나요? 네! 겨울에도 식중독이 일어납니다. 그 주범이 노로바이러스(Norovirus)입니다. 정식 명칭은 노웍바이러스(Norwalk virus)입니다. 처음으로 발견된 지역이 미국 오하이오 주 노웍(Norwalk)이기 때문입니다.

2. 노로바이러스 특징

노로바이러스는 여름에 유행하는 일반 식중독 바이러스와는 차원이 다를 만큼 강력한 생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60도에서 30분이상 가열하여도 잘 죽지 않을 만큼 강합니다. 우리가 먹는 수돗물에는 적의 양의 염소가 들어가 있는데 일반적인 세균을 죽이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노로바이러스는 그러한 염소 양에 거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극히 소량의 바이러스만 있어도 쉽게 감염될 정도로 감염성이 높은 바이러스입니다. 놀랍게도 회복 후 3일에서 길게는 2주까지 전염성이 유지되기 때문에 치료 되었다고 함부로 활동하거나 사람들과 가까이 해서는 안 됩니다.

3. 노로바이러스 증상

먼저 노로바이러스 증상에 대해 알아봅시다. 노로바이러스는 24-48시간의 잠복기가 있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온 몸에 추위가 느껴지고, 구토와 설사가 일어납니다. 48-72시간 정도 지속되며 그러다 갑자기 회복됩니다. 나아가 어릴수록 구토가 많이 일어나며, 성인들에게는 설사가 주로 일어납니다.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면 흔하게 일어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오한
근육통
구토
설사
발열

토할 것 같은 느낌


본격적으로 노로바이러스 증상이 시작되면 갑자기 오한이 일어납니다. 구토가 나올 것 같은 느낌이 있다고 토가 시작됩니다. 한 번 토가 시작되면 하루종일 화장실 변기를 붙잡고 있어야 할 만큼 괴롭습니다. 위에서 쓰디쓴 산이 모두 나온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입니다. 

설사의 경우도 이와 비슷합니다. 한 번 설사가 시작되면 거의 수돗물처럼 뿜어져 나옵니다. 그러한 일이 하루 종일 계속됩니다. 항문은 불이 붙은 것처럼 쓰라립니다. 하루 종일 열이 나며 짧게는 하루 만에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은 이틀을 넘기기도 합니다.


4. 전염 경로


노로바이러스는 공기중으로 거의 감염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됩니다. 크게 두 가지 경로를 통해 감염된다고 합니다. 


1) 오염된 식재료로 감염

가장 많은 경로는 오염된 식재로입니다. 바이러스 균이 묻어 있는 식품이나 상한 재료를 통해 감염됩니다.

2) 오염된 식기로 감염

노로바이러스가 묻은 식기를 통해서도 감염됩니다. 공공단체나 회사, 식당 등은 타인이 사용한 식기를 세척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세척을 통해 씻기지 않는 바이러스가 다른 사람들에게 감염이 되기도 합니다.

3) 환자로부터 감염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를 통해 감염되는 경우입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잠복기가 있고, 회복후에도 수일에 걸쳐 점염인 되기 때문에 극도록 만남을 자제해야 합니다. 환자가 사용한 일체의 식기를 완전하게 소독해야하고, 배변이나 구토물 등도 완벽하게 소속해야 합니다.

5. 노로바이러스 치료법

놀랍게도 노로바이러스 치료제는 없다고 합니다. 예방을 위한 백신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치료하지 않아도 며칠 내로 회복되기 때문에 굳이 만들지 않는 것 같습니다. 탈수나 영양섭취를 위해 수액 요법(주사)을 행합니다. 복통이 심할 경우 진정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치료법은 아닙니다. 

의학적 치료법은 아니지만 대개 의사들은 다음과 같은 치료법을 제안합니다.

 

1) 금식

노로바이러스가 확정되었다면 가능한 금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이 들어가지 않음으로 장 내에서 탈이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유산균 섭취

유산균은 장의 유용한 균입니다. 이로운 균은 장내에 많이 발생시킴으로 식중독으로부터 좀더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많은 유산균이 있지만 가장 무난하고 좋은 유산균은 여에스터 유산균입니다.]

 

 

여에스더 울트라 플로라 프로바이오틱스 클래식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3) 유제품 종류 먹지 않기

모든 음식을 가능한 먹지 않는 것이 좋지만 그 중에서 특히 유제품은 극도로 조심해야 합니다. 확증된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식중독에 걸린 상태에서 유제품을 먹을 경우 더 크게 탈이 날 수도 있습니다.

6. 일반적인 주의 사항

1)수분 섭취


노로바이러스에 걸리면 설사를 통해 대부분의 수분이 빠져 나가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가능하다면 생수보다는 물을 끓여 물 속의 균이 들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회복 중이나 회복후 최소 3일 이상 타인과 접촉 금지

노로바이러스는 의외로 생존력이 강하고 회복 후에도 균이 완전히 사멸되지 않습니다. 회복후 3일 동안 전염성이 살아 있다고 보고도 있습니다. 다 나았다고 급하게 다른 일을 하거나 출근하지 않도록 해야하고, 가정주부라고 부억에 들어가 요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3)감염자의 장소, 옷 등을 완벽하게 소독하게


만약 노로바이러스 감염자가 집에 있다면 감염자의 옷과 장소, 그리고 식기 등을 철저히 소독해야 합니다. 손잡이나 토했던 카페트, 옷 등을 철저히 소독해 노로바이러스 균을 완전히 사멸해야 합니다.

 

7. 노로바이러스 예방

겨울에 일어나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은 굴이나 조개를 통해 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먹지 않을 수 없으나 상한 굴이나 의심스러운 조개류를 가능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을 자주 씻고, 음식을 익혀 먹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면역력을 높여 주십시오. 노로바이러스도 결국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쉽게 일어납니다.

채소나 과일은 잘 씻어 드십시오. 

실내 환기를 자주 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 노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겨울철이라고 식중독에 걸리지 않는 법이 없습니다. 여름에 비해 많지는 않지만 조심해야할 질병 가운데 하나입니다. 바른 음식 문화와 면역력을 키우는 습관이 예방의 최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