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계(lymphatic system)
림프계(lymphatic system)
림프계(lymphatic system)는 림프관, 림프샘, 비장 등의 기관들로 이루어진 순환계의 일종입니다. 림프계는 조직액인 림프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림프액을 다른 말로 세고간질액이라 합니다. 림프계는 면역계의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림프절과 흉선, 편도 등에서 림프구를 생산하여 가지고 있다가 림프액을 통해 들어온 세균이나 세포 부산물을 제거합니다. 또한 소장에서 흡수된 지방을 수집하여 혈액으로 전달하는 역할도 합니다. 림프계는 혈관과 동일하지는 않지만 혈관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림프계의 특징을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림프관은 신체 대부분에 퍼져 있습니다.
림프관은 림프액을 수집하여 순환계의 정맥으로 연결되는 림프관으로 수송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세혈관과 같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림프관과 모세혈관은 비슷한 장소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림프관, 특히 림프모세관은 하루 약 3-4리터의 림프액을 혈액으로 보냅니다.
림프조직과 기관들은 여과 기능과 면역반응에 참여합니다.
림프계의 조직과 기관들에는 림프절, 비장, 흉선, 그리고 편도선 등이 있습니다. 이곳들은 바이러스, 세균, 손상된 세포 등을 여과하고 처리하는 역할을 감당합니다. 또한 나쁜 세균과 바이러스등이 침투했을때 처리하는 일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암에 걸렸을 때 림프절을 검사하게 됩니다. 림프조직에는 림프절이 있는데 콩알 모양을 한 기관이면 림프관 중간중간에 산쟇해 있습니다. 특히 목 양쪽과 겨드랑이, 서혜부 등에 집중적으로 분포합니다.
림프절 내부에는 림프계로 들어온 세균과 바이러스 등을 포식하는 면역세포의 일종인 대식세도포가 존재합니다. 대색세포는 암세포를 죽이기도 하지만 종종 림프절 안에 암이 자리를 잡고 자라기도 합니다. 그래서 림프절이 정상과 다르게 부풀어 올랐으면 조사하여 감염상태를 확인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