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기 없애는 법
종기 없애는 법
종기는 염증의 일종입니다. 의학 용어로 피부 농약이라고 합니다. 모낭이 세균에 의해 감염되어 일어나는 '급성 세균 감염(furuncle)'입니다. 처음에는 잘 나타나지 않았지만 얼마 후 여드름처럼 뽀룍지 올라옵니다. 여드름이면 더 커지지 않는데 종기는 점점 누렇게 변하면서 더 커집니다. 그때부터는 조금만 건드려도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농양을 그대로 두면 가끔 사라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더 커져서 터져 고름이 나옵니다.
1. 작은 종기: 온습포 사용하기
종기가 아주 작은 경우 사용하면 효과가 좋습니다. 작은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시고, 그 수건을 종기가 난 부분에 30분 정도 대어 주면 됩니다. 대체로 종기가 1cm이하일 때 효과적이다. 이때 사람이 직접 종기를 손으로 세게 누르거나 만지지 말아야 합니다. 종기는 일종의 감염병이기 때문에 사용한 수건은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도록 따로 보관해야 합니다.
2. 집에서 치료하기
고약 사용하기
집에서 종기를 치료하기는 매우 간단합니다. 고름이 작거나 생기지 않은 종기는 연고가 따로 있습니다. 종기라고 말한다면 항염증 연고를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약으로는 [이명래 고약]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크기가 어느 정도 되고, 농이 생겼다면 효과가 좋습니다. 하나를 구입하여 3개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약국마다 약간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체로 3-4000원 선입니다. 그보다 비싸지는 않을 것입니다. 사용법은 외곽 뒷부분에 있습니다. 환 3개와 고약 3개로 되어 있습니다. 하루에 1-2회 정도 사용하도록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만약 출근하는 사람이라면 퇴근해서 고약을 바르고, 아침에 출근 전에 고약을 떼고 씻은 다음 밴드를 붙이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종기가 크면 고름도 많이 나오기 때문에 가능한 큰 것으로 해야 합니다. 그렇게 이틀 정도 치료하면 상당히 호전이 됩니다. 그 후론 항생제를 먹으면서 며칠만 보내면 사라집니다.
후시딘 연고 사용하기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시지만 정말 유용한 약이 하나있습니다. 병원에 가기도 그렇고, 고약으로 더 이상 치료가 되지 않을 때는 후시딘을 사용해 보십시오. 호시든은 고약보다 훨씬 효과가 탁월한 항균제입니다. 설명란을 보시면 포도구균, 연쇄구균에 사용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특히 농피증과 농가진, 감염성습진양피부염 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우리가 아는 종기에 사용하라는 말입니다.
3. 병원에서 치료하기
병원에서는 대체로 수술을 하거나 항생제를 통해서 치료합니다. 병원 수술과 리얼 후기를 적은 곳에 있어서 아래에 링크하니 참조 바랍니다. 병원에 가면 가벼운 경우는 항생제를 사용하고, 심한 경우 수술을 합니다. 국소마취를 한 다음 종기 부위를 절단하여 농을 제거합니다.
https://agibbyeongari.tistory.com/319
4. 종기에 대한 상식
종기는 한 가지 이유로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진 사람들에게, 또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들에게 반복적으로 일어납니다. 그래서 종기 걸기는 사람은 몇 년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걸립니다. 크게 하나 나는 경우도 있지만 물혹처럼 적은 종기들이 여러 곳에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종기를 일으키는 균은 메티실린 내성 황색 포도구균 (MRSA)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몇 개가 더 있습니다. 포도구균이 주원인입니다. 이러한 균이 몸에 있다 면역력이 약한 틈을 타서 공격해 발생하는 것이 바로 종기입니다.
종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은 몸에 염증이 많은 사람일 확률이 매우 놓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염증에 좋은 음식과 항산화 식품을 자주 드시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