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구마 보관하는 법

흥미로운일상 2021. 12. 14.
반응형

고구마 보관하는 법

고무마는 구황작물로 예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왔다. 특히 겨울이 되면 거리에서 파는 군고구마는 달콤하여 그야말로 최고의 간식이다. 고구마는 숙성 먹는 것이 좋다. 바로 캐서 먹으면 생으로 먹기는 좋아도 굽거나 찌면 당도가 낮아 맞이 없다. 한 달 정도 숙성 가만히 두었다 먹으면 훨씬 맛이 좋다.

 

얼마 전 아내가 시장에서 군고구마를 한 박스 사 왔는데 몇 개의 고구마가 썩어 있었다. 다른 고구마는 괜찮아 귀찮아 교환은 안 했지만 기분은 좋지 않았다. 그런데 고무마는 왜 썩는 것일까?

고구마 썩은 부분

고구마 썩는 이유

고구마가 써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썩은 고구마가 있어서 곰팡이가 옮겨와 썩는 것이다. 이럴 때는 곰팡이가 피고 썩은 고구마는 곧바로 분리해서 제거해야 한다. 고구마는 조금만 썩어도 매우 해롭다. 아깝다고 생각하지 말고 전체를 버려야 한다. 썩은 고구마를 잘못 먹으면 곧바로 배탈이 나고 위험 해진다.

 

다른 하나는 차가워서 썩는다. 고구마는 보관성이 매우 낮다. 날씨가 영하로 떨어지면 고구마는 견디지 못하고 곧바로 썩어 버린다. 그래서 예전에 어른 들은 고구마를 캐면 굼불이 들어가는 방이나 창고에 넣어 따뜻하게 보관했다.

고구마

고구마 보관법

따뜻한 방

고구마 보관법은 간단하다. 만약 적은 양의 고구마라면 가능한 따뜻한 안방에 박스 체 보관해야 한다. 거실이 따뜻하면 괜찮지만 만약 보일러를 잘 켜지 않는 거실이라면 며칠 지나지 않아서 고구마가 썩어 있을 것이다.

습기가 없는 곳

고구마는 습기가 많으면 썩는다. 또한 온도가 어느 정도 되면 고구마는 싹이 난다. 그래서 맛이 없어진다. 그래서 고구마를 보관할 때는 습기가 없는 따뜻한 곳에 보관해야 한다.

바람이 통하는 곳

고구마는 생 것이라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곳에 있으면 썩기 쉽다. 물론 창고 등 바람이 통하는 곳이라면 괜찮지만 거의 밀폐 상태의 공간이라면 위험하다. 바람이 통하는 곳에 박스에 넣어 두는 것이 가장 좋다. 스티로품에 넣고 위에 뚜껑을 닫아 버리면 공기가 통하지 않아 썩을 수도 있다.

고구마는 남미가 고향이다.

※절대 금지

고구마는 절대 냉장고에 보관해서는 안 된다. 바로 썩어 버린다. 누군가는 생고구마를 냉동시키는 사람도 있다. 바로 상하기 때문에 냉장고는 절대 보관해서는 안 된다. 마약 삶은 고구마나 구운 고구마의 경우는 냉동시켜도 무방하다. 이미 죽은 것이기에 상하지 않는다.

 

 

 

 

반응형

댓글